자기표현의 중요성
본문 바로가기

사람 되려고 읽은 책

자기표현의 중요성

728x90

말을 잘하는다는 것은 어려운 말을 많이 할 줄 안다는 것과는 다른 것이다. 듣는 사람의 눈높이에 맞춰 적당한 언어를 적적할게 구사할 줄 아는 사람이다 그런 사람이야말로 진실로 상대방을 배려하는 말을 할 줄 아는 사람이라는 호평을 받는다.

상대를 배려하는 여러 가지가 있다. 배려하는 말을 생활 속에서 적절하게 구사할 줄 아는 사람은 보다 넓은 대인관계를 통하여 조금 더 풍요로운 인간관계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자기표현의 중요성

 

예나 지금이나 우리가 원하는 인재란 리더십과 책임감을 갖춘 창조적인 인물이다. 이러한 인물이 되기 위한 여러 요건 중 하나가 바로 '말'을 얼마만큼 다를 줄 아느냐는 것이다.

자기 자신의 소신을 능력껏 조리 있게 말할 줄 아는 사람에게 기회를 제공한다. 이제 '자기 표현력'은 다른 자격증과 마찬가지로 현대인에게 필수적이다 

 

반응형

그렇다면 자기 표현이란 과연 무엇일까? 자기표현이란 자기 자신의 의사나 감정 등을 남에게 전달하는 말이나 행위 전체를 일컫는다. 자신의 생각을 전달한다는 것은 간단해 보이지만 사실 우리는 자의던 타의던 그렇게 하지 못할 때가 많다.

말로 성공하기를 원하십니까?

예를 들어,옆집에서 너무 시끄럽게 떠들어 잠을 잘 수 없을 지경이라고 하자. 성격이 급한 사람일 경우에는 경찰에 신고를 한다든지, 옆집에 찾아가 소리를 친다거나 할 것이다. 또는 속상해도 그냥 참는 사람도 있다. 바로 이런 경우는 자기표현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자기표현이 강한 사람 자기표현이 약한 사람

자기 표현력이 왜 경쟁력이 되는지, 한 회사의 신입사원 오리엔테이션을 사례로 들어본다.

K와Y 둘 신입사원 중 Y는 많은 사람들을 보자 갑자기 얼굴이 화끈거려 제대로 말을 할 수 없었다. 

"바, 반갑습니다.... 제 .. 이름은 이.. 원... 식...이고요... 잘 지냈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첫 신고식 인사를 얼버무린 Y는 주변을 둘러보고 식은땀을 훔치며 제 자리로 돌아갔다 하지만 K는 

"자자, 여러분 ! 지금부터 제 소개를 올릴 테니 눈길 한 번만 주십시오." 그러자 술을 마시는 사람, 하품을 하는 사람, 각양각색의 사람들이 잠시 하던 일을 멈추고 K 쪽을 바라보았다. K는 시선이 몰리는 것을 개의치 않고 당당한 인사와 함께 본인의 학창시절의 별명과 그럴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설명하며 그리고  한 가지 부탁을 요청한다.

 

여러분들이 저한테 보다 
잘 어울리는 별명 하나 
만들어 주셨으면 합니다.
저와 잘 지내면서 저의 이 멋진 개성을
화끈하게 잘 살릴 수 있는 
별명하나 만들어 주십시오
잘 부탁드립니다."

 

728x90

다른 직원들이 자신의 이름을 정확히 기억할 수 있도록 표현한 K의 경우와 겨우 자신의 이름 석 자만 말을 한 Y의 경우는 직원들에게 자신을 어필하는 강도가 다를 수밖에 없다. 결국 함께 입사한 두 사람 중 K의 경우 일주일도 안되어 그의 이름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인지도가 높은 반면 Y는 입사한 지 몇 달이 흘렀어도 이름조차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았다.

모든 사람들부터 인지도가 높은 K와 그와는 반대인  Y, 이 두 사람의 경쟁력을 비교해 보아라. 승진이나 업무 처리 바이어들과의 만남, 각종 공식적인 석상에서 두 사람의 경쟁력은 현저하게 차이가 날 것이다. 왜냐하면 K의 경우 주어진 시간에 맞추어 자신을 보다 효율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자기표현의 방법을 알고 있었고, Y의 경우 그렇지 못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오지연사진
자기표현력의 중요성

 

존시락say

과연 나는 자기표현을 잘하는 사람인가?라는 생각이 들게 하는데.. 

살아가면서 자기표현을 잘하는 게 생각보다 쉽지가 않다.

상대방에게 자신이 원하는 바,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  자기표현을 제대로만 할 수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이 시대의 엄청난 경쟁력이라고 생각한다

 

 

말은 인류에 의해 쓰이는 가장 강력한 약이다.  -키플링

 

 

말 잘하는 기술 행동하는 지혜chapter 2

말과 행동이 지나치게 직설적이고 노골적인 것은 좋지 않다. 말을 하는 데도 방법과 기술이 필요하다. 정면승부를 걸어 성공할 가능성이 없다면 돌아가는 것도 차선책이 될 수 있다. 우회가 뒤

johntlfkr.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