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사에게 보고할 때는 이렇게 말한다
본문 바로가기

사람 되려고 읽은 책

상사에게 보고할 때는 이렇게 말한다

728x90

직장에서 업무 처리결과도 중요하지만, 과정 또한 결과 못지않게 중요한 법이다. 일의 준비 과정도 직장 상사의 눈에는 하나의 평가 자료로 활용되기 때문이다.

모든 일에는 공통적인 원칙이 있으며, 그 원칙을 알고 일을 해나가는 사람이 유능한 평가를 받는 법이다. 특히 기업의 활동이나 직장 내의 보고서는 중요한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보고가 곧 업무 성적을 평가할 수 있는 지침서가 되기도 한다. 보고를 얼마나 잘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게 마련이다.

상사로부터 명령을 받거나 지시된 업무가 완료되었을 때는 그 결과를 받드시 보고한다. 보고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해야 한다.

 

상사에게 보고 할 때는 이렇게 말한다

 

직장인사진
직장인 핵공감

 

1 업무를 맡은 본인이 직접 상사에게 보고해야 한다.

간접적으로 보고를 부탁하거나 상사에게 이야기하지 않고 결재 서류만 올려놓는 경우 중대한 실수나 업무의 차질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이다.

 

2 보고할 때는 명령한 내용을 실행한 대로 솔직하게 보고해야 한다. 일의 성공 여부에 관계 업이 업무를 충실히 이행했는지, 이행하지 않았는지의 대한 보고가 성실하게 이루어져야 상사로부터 신임을 얻을 수 있다.

 

3일의 타이밍을 맞출 줄 알아야 한다.

일이 끝나는 즉시 자세하게 보고하는 것이 기본이다. 상사는 일의 결과를 빨리 알아야 다른 업무를 추진하고, 상부에 보고를 할 수 있으므로 상사가 항상 보고를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재촉받아서 하는 보고는 신임을 얻을 수 없으며 실수가 있을 경우 크게 꾸지람을 듣기 쉽다. 그러므로 적절한 때에 알맞은 타이밍을 맞추어 보고할 줄 아는 것 또한 기술이다.

 

 

반응형

 

 

4 보고의 순서는 나쁜 결과를 우서 말하고 , 좋은 결과는 그다음에 한다. 나쁜것을 먼저 보고해야 그것에 대한 해결방안을 짜고 대응 할 수 있다 , 만약 일이 잘못되거나 문제점이 발생하였을 경우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말이다. 상사에게 먼저 나쁜 결과를 먼저 보고 하고 잘 된 보고서, 좋은 결과는 그 다음에 하는 것이 지혜다.

 

5 보고는 결론부터 간단하게, 다음 이유와 업무 처리 과정, 의견을 이야기한다. 보고의 순서는 결론을 먼저 이야기해야 한다. 상사가 가장 궁금해하는 것은 일의 결론이지 일이 어떻게 처리되어 왔는지, 그 사람이 어떤 고생을 했는지는 그다음에 생각할 문제이다. 먼저 결과를 보고한 다음 , 그리고 일이 왜 이렇게 결과를 맺게 되었느지에 관한 이유를 설명한다. 그 후에 일 처리 과정을 설명한 다음 이 문제에 대한 의견이나 문제점을 지적하는 것이 보고의 순서이다.

 

 

728x90
상사에게 인정받는 화술
1 항상 예의를 갖추어 말한다
2 상사의 기분이나 취향을 
파악한 후 말한다.
3 할 말은 당당하게 한다.
4 화가 난 직장 상사의 말은 
받아치지 않는 것이 좋다.
5 말하기 전 할 말을 미리 정리해 둔다.
6 면전에 대고 직설적으로 
거절하지 않는다.
7 상사의 기념일을 기억하며 가끔
관심 있는 말을 건넨다.
8 비굴하게 비위를 맞추지 말고 ,
솔직하게 말한다
9 시선을 맞추면서 말한다.
10 긍정적으로 말한다.

 

존경받는 직장상사가 되는 말 한마디

직장에서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부하직원들 사이에서 존경받고 인정받는 상사가 되는 길이란 어렵고도 험난하다. 더군다나 윗사람의 자리는 원래 타의 모범이 되어야 하는 자리이기에, 잘하면

johntlfkr.tistory.com

존시락say

중간위치가

제일 ㅈㄹ 맞음

위로 치이고

아래에 치이고..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