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5 완벽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사랑 혜민
본문 바로가기

사람 되려고 읽은 책

가족 5 완벽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사랑 혜민

728x90

자존감이 바닥을 쳤을 때 기억하세요 "나는 내 가족이나 친구에겐 여전히 소중한 존재입니다. 나는 사회에 많은 선한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내 존재 가치는 어느 몇 사람의 평가로 좌우되지 않습니다.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나를 아껴주고 내 능력을 믿고 지켜봐 줄 사람들을 만날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가족 

 

사랑한다면 

내가 봤을 때 그 사람에게 필요한 것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 본인이 원하는 것을 해주세요.

내가 봤을 때 그 사람에게 필요한 것을 해주는 것은

미묘하지만 그 사람을 내 마음대로

조종하고 싶어하는 의도가 들어 있을 수 있어요.

 

조금만 잘 계획하면 나 곁에 있는 사람을 돌보면서도

내 스스로의 행복도 가꾸어나갈 수 있어요.

나를 무조건 희생하는 것은 내가 돌보는 사람에게도 

길게 봤을 땐 좋지 않습니다.

내가 행복해야 그 사람도 오랫동안

잘 돌볼수 있습니다.

아이

 

 

남편 부인 자식이 살이 쪄서 걱정이세요?

사랑하는 가족을 다이어트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내가 운동을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내가 시작하면 함께 운동할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할 수 있는 만큼 해주었는데도 상대의 반응이 시큰둥하거나

반대로 더 많은 것을 요구한다고

내가 어쩔 줄 몰라 할 필요가 없어요.

내가 할 만큼 다 했으면 놓으세요.

정말로 필요하면 저쪽에서 내가 해준 것을 바탕으로

본인이 알아서 하게 되어 있습니다.

 

 

 

 

 

상대방을 정신 차리게 한다는 이유로

협박으로 들릴 수도 있는 말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것을 해주지 않으면 

네가 지금 누리고 있는 뭔가를

빼앗아간다거나 , 앞으로 내가 다르게 대할 거라는

식으로요.

특히 가족 간이나 직장 안에서 이런 말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잘못하면 그런 말은 변화 동기를 유발하기는커녕

상대에게 큰 반발과 상처만 남길 수 있습니다.

 

협박이나 마지막 통보처럼 들리는 말보다는

왜 이 일이 중요한지 차분하게 설명해보세요.

강요로 마지못해 하는 것이 아니고 

스스로 납득되어 변화할 때 그것이 오래갑니다.

 

 

728x90

 

 

우리는 가까운 사람에게 더 짜증을 냅니다.

이럴 때 같이 짜증을 내면 싸움밖에 되지 않습니다.

짜증 내는 사람을 지금 본인이 힘든 것을 알아달라고,

같이 공감해달라는 의미에서 내는 짜증일 수 있어요.

상황이 나아지면 짜증 낸 거 곧 미안해합니다.

 

머리에 베게에 얹고 잠들기 전

오늘 하루 고마웠던 사람이나 감사했던 일

딱 세가지만 떠올려 보세요

 

세 달만 이렇게 하시면 

삶의 행복도와 만족도가 확실히 증가한다고 합니다.

행복한 마음은 연습을 필요로 합니다.

 

뭐든 온전히 관심을 가지고 반복해서

여러 번 자세히 보면 예쁘고 좋아 보여요

마치 익숙한 내 아이의 모습이

세상에서 제일 사랑스러워 보이는 것처럼

내가 관심을 자꾸 주면 

그 대상이 무엇이 되었든 간에

예쁘고 좋아 보여요.

 

길가에 버려진 고양이도

내가 데리고 와 집에서 키우기 시작하면

얼마 있지 않아 세상에서 

가장 정이 가는 고양이가 됩니다.

 

 

 

 

 

용기 4 완벽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사랑 혜민

우리는 미래를 위해 현재를 희생하는 것이 정답인 양 익숙해져 버렸는지도 모릅니다. 과정은 중요하지 않고 결과만 좋으면 괜찮다는 생각에 지금은 그냥 버티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겼는지도 모

johntlfkr.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