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피지기마케팅전략
본문 바로가기

사람 되려고 읽은 책

지피지기마케팅전략

728x90

유비가 고민 끝에 제갈량에게 입을 열었다.

"마케팅 부서는 뭐하는 부서입니까? 영업부와 차이가 있습니까?"

"큰 차이가 있지요.  간단히 말하면 영업부는 돈을 버는 부서고 , 마케팅 부는 돈을 쓰는 부서라고나 할까요.?"

"알겠습니다. 선생 생각대로 하십시오. 난 선생을 믿습니다 돈을 쓰는 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겠죠."

 

 

반응형

 

영업부와 마케팅부의 차이 

 

"그렇습니다. 마케팅부는 영업부가 보다 많은 돈을 벌 수 있게 하기 위해 돈을 씁니다. 요 몇 년 사이 회남의 원술, 허베이의 원소 , 그리고 사장님의 동기동창 공손찬 등이 시장 경쟁에서 밀려난 것은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때맞춰 대응하지 못하는 우 愚를 범했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부서가 제대로 움직인다면 시장의 움직임을 효과적으로 파악하고 성공적인 영업 전략을 펼 수 있습니다."
"마케팅부의 역활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겠습니까?"
"신설 부서로서 영업부와 확실히 구별되어야겠지요. 표를 보시면 이해가 쉬울 겁니다."

 

영업부과 마케팅부의 차이 표 

 

 

 

무역센터 출입문과 광장에는 내레이터 모델들이 포진해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그 앞을 지나는 사람들에게 1만 원짜리 황실 시리즈 제품 할인권을 배포했으며 광장 한 켠에는 임시 데스크가 마련되어 황실 시리즈 제품을 구매한 영수증을 보이면 고급스럽게 포장한 월병 한 상자를 나눠 주었다 월병 포장에 '중추 보름달은 황족의 마음입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이벤트의 대한 반응은 가히 폭발적이었다.

 

판촉의 목표 
PAGE 244

1 신제품의 시장 진입 촉진

2 최초의 소비자를 통한 연속 구매 효과

3 구매 자극을 통한 매출 상승

4 경쟁사 견제

5 관련 제품의 매출 동반 상승

 

제갈량의 설명에 귀를 기울이던 유비가 물었다.

"판촉이 이렇게 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데 제갈 선생은 뭐가 걱정입니까?

"판촉활동은 이점이 많지만 어디까지나 단기적인 전술에 불과합니다.

즉 일정기간 동안에는 고객을 사로잡아 매출을 늘릴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 소비자를 가격에 민감하게 만들어 놓습니다.

어느 날 우리의 경쟁자가 "눈에는 눈 이에는 이 " 하는 식으로 판촉전을 벌일 수도 있고 심지어는 덤핑으로 가격 전쟁을 선포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결국 자금줄 든든한 곳이 최후의 승자가 될 겁니다.

 

728x90

 

"미리 생각해둔 방법이 있긴 합니다. 우선 우리는 황실 TV 판매 대행사로서 생산자인 형주 그룹가 운명 공동체로서의 각오를 새로 다져야 합니다. 구체적인 방안은 지금의 결산하는 방식을 매출액에서 판촉비를 공재하고 결산하는 방식으로 바꾸십시오. 즉 판촉비를 형주 그룹에서 부담하게 하는 겁니다. 

"그 외에 마케팅 훈련도 강화해야 합니다. 경쟁자에 비해 자본이 취약하므로 전략 관리 아이디어에서 앞설 필요가 있습니다."

"인재를 통해 시장을 장악 한다. 그런 뜻입니까?"

" 네 교육 훈련은 직원들의 능력을 개발하고 심리적 안정 효과까지 가져다줍니다. 강력한 맨파워를 가지고 있으면 관리, 영업, 등에서 만족할 만한 성과를 볼 수 있죠. 인재가 없으면 아무리 출발이 좋아도 금방 지치고 맙니다.

 

사장, 고위급 간부 , 사무직 , 생산직, 할 것 없이 지금은 임직원 누구나 영업사원이다.

인력 자원 관리의 목적은 단 하나, 효율적인 시장 영업이다.

 

 

 

부하직원의직장관 그리고마음가짐

"만약 동승이 노력했음에도 혜명이 깨닫지 못하고 더 비뚤게 나간다면 어떻게 해야 하죠?" 황승언의 대답은 아주 단호했다. "물론 권력을 남용하는 상사를 만날 수도 있지. 그때는 자신의 신념이

johntlfkr.tistory.com

 

출처: 삼국지경영

728x90
반응형

'사람 되려고 읽은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객의마음을움직이는자극점  (3) 2022.03.01
고객과여자의유사점  (7) 2022.02.27
부하직원의직장관 그리고마음가짐  (7) 2022.02.19
상사와 함께 지내는 법  (13) 2022.02.15
사장관리  (12) 2022.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