옴니채널과 O2O 서비스
본문 바로가기

사람 되려고 읽은 책

옴니채널과 O2O 서비스

728x90

옴니채널은 라틴어로 '모든'이라는 의미의 '옴니'와 유통경로를 나타내는 '채널'이 합쳐진 말로 유통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동시에 보유하여 소비자에게 일관되고 끊어짐이 없는 seamless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유통 환경이나 유통을 뜻한다.

 

 

 

초기에는 오프라인 유통이 홈페이지 형태의 인터넷 쇼핑몰을 병행하여 운영했으나 최근에는 온라인에서 구매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픽업을 하거나 애프터서비스를 받는 등 인터넷 쇼핑 소비자의 불편을 해결하며 해당 유통 내의 소비자의 구매활동을 연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728x90

 

O2O는 'Online to Offline'의 약자로 전자상거래와 마케팅 분야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연결되는 것을 말한다. 사용자의 위치 정보나 앱 등을 통해 고객정보를 파악한 장비가 그 내용을 점주에게 제공하면 , 점주는 그것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쿠폰 발송 등의 서비스를 할 수 있다. 롯데백화점 앱을 내려받으면 매장에 들어가자마자 고주파 음역대 파장을 통해 앱이 자동으로 실행 , 해당 고객이 자주 찾는 브랜드 매장을 지날 때 관련 정보나 쿠폰을 스마트폰으로 보내주는 서비스가 이러한 O2O 서비스의 대표적인 예다.

 

카카오 택시 

 

'카카오 택시'처럼 온라인 서비스 업체가 오프라인 서비스를 확대하는 사례나 , 신세계 그룹이 온라인 쇼핑채널 'SSG.COM'을 론칭한 것 등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는 사례에서 O2O전략을 찾을 수 있다.

이렇듯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는 앞으로 소비자의 계속 구매활동을 연관시키기 위해 결합되고 창조 될 것이다.

 

출처=리테일 4.0

 

 

존시락cho

 

 

힙스터와 힙스터 마케팅

기업의 마케팅이나 최신 트렌드에 수동적으로 끌려가지 않는 사람, 유명 브랜드가 아닌 자신만이 추구하는 특화된 가치를 지닌 상품을 선택하는 사람, 공정 거래 커피를 마시고 수제 맥주를 즐

johntlfkr.tistory.com

 

728x90
반응형

'사람 되려고 읽은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국지경영학  (18) 2022.01.07
유비처럼경영하고 제갈량처럼마케팅하라  (7) 2022.01.03
힙스터와 힙스터 마케팅  (8) 2021.12.29
비쥬얼 머천다이징 visual merchandising  (6) 2021.12.24
리테일  (4) 2021.1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