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요구
본문 바로가기

사람 되려고 읽은 책

소비자의요구

728x90

"시장 경쟁에서 승리하고 고객의 칭찬을 듣기 위해서는 반드시 핵심역량을 갖추어야 합니다. 기업의 핵심 역량이란 게 무엇일까요? 저는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를 끊임없이 수용하고 경쟁자를 누르며 남이 모방할 수 없는 독특한 경쟁 우위에 있다고 봅니다."

소비자의 요구

"당신이 어떤 여자를 좋아하는데 그 여자에겐 죽자 살자 따라다니는 남자가 아주 많습니다. 어떻게 해야 그녀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요?

"그 질문과 마케팅과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반응형

 

<손자병법>에 많은 병력을 소수의 병력 다루듯 하는 방법은 편제編制 에 있다고 했습니다. 고객의 수가 아무리 많아도 유형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같은 부류에 속하는 여자와 같은 부류에 속하는 고객은 비교 가능하겠죠?
장비가 눈살을 찌푸리며 물었다
"편제? 편제가 뭡니까?"
"편제는 분류입니다. 필요에 따라 고객을 여러 유형으로 나누는 거죠."

실속녀와 낭만녀 

"실속녀와 낭만녀 두 여인이 우리 매장에 와서 물건을 산다고 칩시다 어떻게 해야 두 사람을 만족시킬 수 있을까요?"

조운이 말했다.

"낭만녀는 분위기를 따지고 실속녀는 실질적 가치를 따지니 두 사람이 지향하는 바가 완전히 반대네요. 우리는 설계부터 전시 , 홍보에 이르기까지 각각 타깃에 적합한 전력을 세워 적절한 서비를 제공해야 합니다."

 

고객 중심의 마케팅 서비스 
page 272 

"고객중심의 마케팅 서비스는 반드시 수익이라는 기초 위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1 고객 2 이윤 3 기업 이 3자의 관계는 목적지 , 기름 , 자동차의 관계와 비슷합니다. 자동차가 기름 없이 움직일 수 있습니까? 이윤에 대한 고찰, 이것이 바로 4C Cost 즉 비용입니다.

 

비용 Csot

"마케팅의 4C의 cost는 마케팅 4P의 price를 대체한 것입니다. cost는 고객의 비용을 반영 간 것이죠. 구매비용은 고객이 제품을 구매할 때 지불하는 돈은 물론이고 고객이 이를 위해 부담하느 시간, 노력 , 구매 위험을 반영한 것이며 이상적인 제품 가격을 상정한 것입니다.

 

편리성 Convenience 

convenience와 place는 모두 소매 판매 전략을 나타내지만 , convenience는 고객의 편리함에 좀 더 포커스를 맞추고 고객에게 편리함을 제공함으로써 능동적으로 고객에게 다가설 수 있습니다 하지만 place는 기업 자신의 편리를 의미합니다.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마케팅 4C 가운데 마지막 C는 커뮤니케이션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이란 인터랙티브 즉 양방향 교류입니다, 기존의 마케팅 4P에는 촉진 promotion 이란 것이 있었죠 이는 기업이 고객에 대해 단방향으로 자극을 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마케팅 4C의 communication 은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킴으로써 적지만 자신의 이익을 실현하는 것으로 고객과 기업 모두의 이익을 바라는 윈윈 정책입니다.

 

 

 

고객의마음을움직이는자극점

"어떻게 해야 널리 사랑받는 브랜드 개성을 만들 수 있을까요? "방법은 하나뿐입니다. 고객의 이익에 맞춰가는 것이지요." <장자 子壯>에 이런 구절이 있죠. '네가 물고기가 아닌데 어떻게 물고기

johntlfkr.tistory.com

 

728x90
반응형

'사람 되려고 읽은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판매대행사 리스크  (3) 2022.03.11
서비스태도설문  (3) 2022.03.07
고객의마음을움직이는자극점  (3) 2022.03.01
고객과여자의유사점  (7) 2022.02.27
지피지기마케팅전략  (3) 2022.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