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마음을움직이는자극점
본문 바로가기

사람 되려고 읽은 책

고객의마음을움직이는자극점

728x90

"어떻게 해야 널리 사랑받는 브랜드 개성을 만들 수 있을까요?

"방법은 하나뿐입니다. 고객의 이익에 맞춰가는 것이지요."

<장자 子壯>에 이런 구절이 있죠.

'네가 물고기가 아닌데 어떻게 물고기의 생각을 아느냐.?

마찬가지로 우리가 고객이 아닌 이상 고객의 이익이 무엇인지 어떻게 알 수 있죠?"

"시장조사가 한 방법입니다. 고객의 이익을 분류한 리포트가 있습니다.

 

728x90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자극 점

정보의 획득

현대는 정보를 즉각적이고 효과적으로 컨트롤할 수 있게 되었다. 고객은 안방에 앉아 천리 밖을 내다보길 원한다. 각 가정마다 TV 가 보급되고 휴대폰이 현대인의 필수품이 된 것은 바로 이러한 까닭이다. 또한 많은 직장인이 미래를 위해 혹은 지식 데이터 베이스를 부단히 업그레이드시키기 위해 어학 기기 노트북 등의 IT 제품을 구매하는 까닭이다.

 

삶의 가치 재평가

많은 노인들이 사교와 건강 취미 등에 집착하는 것은 자신의 삶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다. 자식들 다 키워 시집 장가까지 보낸 중년의 여성이 자신을 꾸미는데 열심이거나 늦깎이 학생으로 돌아가 항학열을 불태우는 것도 마찬가지 이유다. 신제품의 구매 및 구제품의 교환은 고객이 자기 삶의 가치를 새로이 평가하고자 하는데서 나오는 경우가 많다.

 

보다 자신감 있는 삶의 추구 

사람이라면 누구나 고통을 느끼고 열등감을 갖는 부분이 있기 마련이다. 따라서 목표 대상 고객의 고통 또는 열등의식을 줄일 수 있다면 환영받는 제품이 될 것이다. 다이어트 상품과 성형외과가 돈을 버는 것이 좋은 예이다.

 

사회적 지위의 향상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의 사회적 지위가 높아 보이는 효과를 위해 고급 제품, 유명 브랜드의 명품을 선호한다.

 

삶의 질 개선 

웰빙 바람이 불면서 삶의 질을 개선하려는 사람이 많이 늘었다. 정신적으로 풍요롭고 육체적으로 건강하려는 욕구에서 음식의 영양을 계산하고 휴식과 레저 방식을 따지고 집 안의 인테리어를 바꾸는 것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무리에 속하려는 바람

사람은 본능적으로 무리에 속하고자 하는 속성이 있다. 따라서 자신이 속해 있는 무리에서 어떤 것이 유행하면 혼자 뒤처지고 따돌림당하지 않기 위해 그 대열에 합류하곤 한다. 광고에도 이러한 소비자의 심리를 이용한 것이 많다.

 

재미 자극 호기심 만족

제품의 기능 외관이나 판매 이벤트 등에 재미있는 요소를 첨가하여 소비자의 호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제품에 있어 '재미'란 일종의 매력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고객이 다가오면 '어서 오세요' 하고 인사말이 나오는 문이나 자장가를 들려주는 베개, 온도에 따라 색이 변하는. TV 케이스 등은 제품의 독측한 기능으로 매출량을 끌어올린다.

 

 

반응형

 

편리함

편리함은 생활을 더욱 간편하게 만들고 시간을 절약해준다. 편리함은 두 가지 의미로 풀이된다 하나는 유통 과정에서 고객이 더욱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음을 의미하며 또 하나는 제품 자체가 고객의 생활에 편리함을 가져다주는 것을 말한다.

 

최고가 되고 싶은 욕구 

고객 가운데 완벽주의 고객은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그들은 다른 고객에게도 큰 영향을 미친다. 이들은 언제나 보석을 고르듯 자기 마음에 꼭 드는 최고의 브랜드를 고른다. 그들의 욕구를 만족시킨다는 것은 해당 업체가 최고 품질의 제품을 생산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동시에 엄청난 고객군을 확보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마음의 전달 절대다수의 사람들이
사랑과 우정을 인생 최고의 가치로 여긴다.
사람에게는 사랑의 감정이 있으며
언제나 사랑의 교류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사랑의 매개체가 되는 제품이  소비자를 끌어당긴다. 

 

관찰 행동 

 

 

존시락 say

비단 기업뿐만이 아니라 모든 서비스 업을 하는 사람들은 단 한 명의 고객일지라도 그 고객의 이익을 위해 고객의 언행을 관찰하는 것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관찰하고 고객의 마음을 읽고 자극한다면 분명히 서로 윈윈을 할수  있다.

 

 

고객과여자의유사점

"유사점이 어디 그것뿐이겠습니까?" 유비가 의아해하며 물었다. "대학에서 4년이나 경영학을 배웠는데 왜 이런 이론을 접하지 못했을까요? "그대 영업의 4P이론을 배우셨죠? "네" "아직도 기억하

johntlfkr.tistory.com

 

728x90
반응형

'사람 되려고 읽은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비스태도설문  (3) 2022.03.07
소비자의요구  (5) 2022.03.03
고객과여자의유사점  (7) 2022.02.27
지피지기마케팅전략  (3) 2022.02.23
부하직원의직장관 그리고마음가짐  (7) 2022.02.19